티스토리 뷰

난 소름끼치고 무서운 곳을 좋아해. 저는 공포영화, 서스펜스 스릴러 등 어두운 영화라면 무엇이든 좋아합니다. 그리고 여행을 많이 하기 때문에 가까운 곳에 있으면 으스스한 곳을 방문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당연하죠, 대부분의 소름끼치는 장소들은 다른 곳에 있는 것 같고, 가기가 그렇게 쉽지는 않아요. 하지만 기회가 왔을 때, 저는 싫다고 말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저는 작년에 곤지암 정신 병원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는데, 그 때 제 사진 강사가 우리 반에 경보를 발하고 사진 연습을 위해 단체 여행을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당연히 그것에 뛰어들었습니다. 그룹으로 가는 것이 더 쉬울 것이라고 생각했고, 게다가 숫자 개념에는 모든 안전이 있습니다. 아쉽게 단체여행은 무산됐지만 지난해 한국을 떠나기 전에 곤지암정신병원에 꼭 들르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공지암 정신병원-48


(공포해서가 아니라 차 없이 혼자 가기 좀 더 힘들기 때문에) 헤밍아웃을 한 후, 저는 마침내 주말을 떠나기로 결심했습니다. 제가 아는 사람에게 간다고 말한 것이 도움이 되어서 월요일에 이야기 해줬으면 좋겠어요. 곤지암 정신 병원은 서울에서 남쪽으로 차로 40분 거리에 있어 차를 타기가 꽤 쉽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기가 좀 더 복잡하다. 하지만 제가 보여드린 대로 될 수 있습니다.


공지암 정신병원-7


제가 아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혼자 여행을 많이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들 중 아무도 스스로 버려진 정신병원을 방문하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그 병원들은 종종 지구상에서 가장 섬뜩한 곳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누군가 같이 가기를 기다리면 절대 가지 않을 거란 걸 알았던 곳 중 하나예요 그래서 저는 혼자 가기로 결심했어요.


공지암 정신병원-6


나 혼자 가기 전에 이 여행의 지옥을 조사했습니다. 저는 그것에 대한 거의 모든 신문 기사와 블로그 게시물을 읽었습니다. 병원은 주거 지역에 위치해 있고(비슷하게 격리되어 있지만) 그 병원은 아주 소름끼치는 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지인들은 그런 지시를 내리지 않는다고 읽었습니다. 운 좋게도, 저는 병원으로 가는 아주 좋은 안내와 구글 내비게이션 좌표 그리고 제가 실제로 그곳을 돌아다닐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블로그를 찾았습니다.


공지암 정신병원-46


곤지암까지 가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마을에 가는 것 자체가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저는 1번 출구 강변역에서 1113-1번 버스를 타기로 했습니다. 승차 자체도 교통량에 따라 한 시간 정도 걸릴 것입니다. 이렇게 습하고 흐린 8월 일요일은 교통체증이 심해서 오래 걸리지 않았어요. 어느 정류장에서 내릴지 아는 게 제일 힘들었어요. 어떤 길도 특정한 버스 정류장을 주지 않았고, 단지 시내 중심부에서 길을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어디서 내릴지 잘못 계산하고, 결국 시내를 나가는 길에 버스정류장에서 내렸습니다. 그때 구글의 좌표가 제 여행을 구해줬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솔직히 구글이 없었다면 결코 병원을 찾지 못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직설적인 길을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정말 좋은 길을 가르쳐 줄 수 없습니다.


공지암 정신병원-37


저는 기본적으로 구글 맵에서 벗어나서 길을 찾는 데 시간이 좀 더 걸렸습니다. 하지만 곧 저는 제가 조사한 블로그 게시물에서 제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BAM! 병원 도로의 입구, 제 오른편에 있습니다. 그것은 콘체르티나, CCTV 카메라, 한글의 표지판, 그리고 영어의 침입자들이 사라지게 하는 것으로 완전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연구를 통해 이것을 시행하기 위해 현장에 경비원들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공지암 정신병원-51


자, 여기 제가 블로그 게시물을 다시 살펴봐야 할 곳이 있습니다. 어떻게 병원에 들어갈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위해서요. 하지만 저는 어리석게도 제가 모든 것을 기억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저는 걷기 시작했습니다. 기본적인 생각은 옳았지만 구체적인 것은 잘못 기억하고 있었어요. 저는 제가 문 앞을 지나가고 나서 나타나서 걸어 다녀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실제보다 더 멀리 걸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포기하고 다시 문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하기 전에 최소한 30분 동안 숲 속을 헤매고 다녔습니다. 이 때쯤, 저는 블로그 게시물을 다시 확인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제가 뭔가를 놓쳤을 것이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고맙게도 한국은 제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4G망으로 잘 덮여 있습니다.


공지암 정신병원-39


그래서 저는 어떻게 문을 지나가는지 읽었는데 바보처럼 느껴졌습니다. 왜냐하면 말 그대로 20~30미터 정도 올라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여행용 블로그 포스트에 의하면, 문에 한 번, "펜스를 지나 20~30미터 정도 길을 따라 내려가면, 길가에 있는 밝은 색의 빌딩이 나옵니다. 이 건물을 돌아 뒷마당까지 걸어가면서 숲으로 올라가는 콘크리트 구조물을 따라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