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 알아볼 것은 우리가 흔히 별풍선으로 돈을 벌었다는 말을 듣는데요. 바로 아프리카TV에서 BJ에게 수익을 주는 형식으로 별풍선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미지도 풍선의 이미리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프리카TV는 무료로 방송을 볼 수 있지만 맘에 들거나 응원하는 차원에서 방송을 진행하는 BJ에게 별풍선을 선물로 보내게 되는데요. BJ는 이 별풍선을 모아서 현금화를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별풍선을 받으면 등급에 따라서 수익분배가 이루어진다고 하니 설명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프리카TV는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유무선통합 SNS미디어입니다.


별풍선 1개 가격은 100원이지만 부가세를 10% 포함해서 실제로 판매가 되는 가격은 110원이라고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묶음 판매를 하고 있으며 10개 단위로 판매를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별풍선 1개 가격 110원이며 별풍선 1000개 가격은 110,000원이 되겠지요. 그렇다면 별풍선 10000개 가격은 1,100,000원이 되는 것입니다. 별풍선을 이렇게 10개 단위로 구매를 할 수 있는데요. 유효기간이 있다고 해요. 유효기간은 5년으로 5년 구매하신 후에 5년 이내에 사용을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별풍선이란 선물한 BJ의 팬클럽게 가입을 할 수 있으며 해당 게시판도 이용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팬클럽만이 볼수 있는 특별한 글자색의 채팅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도 말씀 드린 것과 같이 해당BJ는 별풍선으로 현금화를 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별풍선을 많이 선물한 회원은 방송이 꽉차있어도 퀵뷰없이 입장을 하실 수 있으며 다시보기에 별풍선을 10개 선물하면 다시보기가 영구 보관된다고 합니다. VOD에서는 별풍선을 선물하면 BJ라이브 방송을 입장할 수 있으며 별풍선을 많이 선물해서 TOP3팬은 다시보기 영상 시청시에 별풍선 애니메이션효과가 나타난다고 하네요. 별풍선을 많이 선물할 수록 특별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특정 BJ에게 3천만원까지 별풍선을 선물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하루 결제가 가능한 별풍선 금액은 100만원으로 낮춰났다고 합니다. 이렇게 받는 BJ의 수익은 모두 가져가는 것이 아닌 등급에 따라서 나뉘어지는데요. 등급으로는 파트너, 베스트, 일반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수익금은 BJ와 아프리카TV가 나뉘갖는다고 하는데요. 파트너의 경우에는 80%, 베스트는 70%, 일반은 60%로 BJ가 가져간다고 합니다. 그렇게 등급이 올라갈 수록 같은 별풍선을 받았어도 수익은 다르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환전을 할 때에는 수익금에서 개인 사업 소득세가 징수된다고 하는데요. 세액은 별풍선 환산액에 3.3%로 계산이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역시나 유효기간이 있는데요. 유효기간 5년으로 기간이 지나면 모든 수익은 아프리카TV에서 가져가게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별풍선 1개 가격부터 해서 별풍선 1000개 가격 그리고 별풍선 10000개 가격까지 알아봤고요, 별풍선의 수익분배와 함께 별풍선 유효기간까지 알아봤는데요. 정말 많은 분들이 시청을 하고 있는 아프리카TV인 만큼 자세히 알고 좋아하는 BJ에게 별풍선을 보내면 어떤 구조로 수익을 얻는지 알수 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참고로 방송의 화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프리카TV측에 주9만원, 방송의 시청 최대 인원을 500명 추가할때 마다 주25만원을 지불해야 한다고 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