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방교육 및 훈련의 정의


 소방교육 및 훈련에 관한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과 안전의 개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교육은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으로 내부적 능력을 개발시키고 미숙한 상태를 성숙한 상태로 만든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즉, 인간 행동 특성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인간의 외형적 행동뿐만 아니라 내면적 의식도 발전적이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또한, 안전의 사전적 의미는 "사고나 재해를 당할 위협이 없는 상태"이며 안전에 대한 정의는 관점에 따라 "아전이란 위험의 가능성 혹은 사고를 제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인간의 행동에서 발생하는 용태"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소방교육 및 훈련은 "화재를 비롯한 사고와 재난으로부터 인간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안전의식을 고최하고, 이를 실천하여 위험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행동능력을 기르기 위해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시하는 교육" 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 이다.


소방요육 및 훈련의 필요성


어떤 목적달성을 위한 임무를 수행할 때 계획을 수립한 상태에서 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 하는 것에는 효과 및 효율성 측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 목표점과 그 과정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충분히 습득한 경우에는 목표점에 보다 빠르게 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과정도 보다 알차게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수행한 과정에 대한 평가도 가능하게 되므로 중간평가를 통하여 문제점에 대해서는 수정작업을 할 수도 있는 것이다.

소방안전관리자가 수행하는 소방교육 및 훈련도 마찬가지이다.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경우에는 보다 효율적으로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각 소방대상물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일정, 내용, 방법, 각종 교육훈련기자재 등을 미리 결정하여, 교육 및 훈련계획을 수립한다면 교육참여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소방교육 및 훈련 계획 수립


교육 및 훈련 계획의 시기는 각 소방대상물의 사정에 따라 일률적으로 적용하시기는 힘들겠지만 일반적으로 개략적인 연관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서 분기 또는 월별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아무리 중요한 소방교육 및 훈련이라도 관계인의 적극적인 동참 없이는 시행하기 어렵다. 따라서 교육 및 훈련의 계획은 11월~12월경에 다음 연도 계획을 수립하면 필요한 예산의 지원이나, 다른 부서와의 업무협조도 보다 원활해질 것이다.

특급소방안전관리대상물과 같은 대형 대상물의 경우에는 연간계획-분기계획-월별계획의 3단계로 수립하고, 계획은 실시되기 한 달 전에는 이를 공지하고 필요한 협조를 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