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방교육 및 훈련의 준비과 교안 작성


연간계획이 수립되면, 이를 전 사원 또는 모든 거주자들에게 공지하여 사전에 충분히 알려주고,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그리고 연간계획에 따라 세부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며, 이 세부계획은 실제로 교육준비와 실행에 필요한 각종 교보재, 강사의 선정, 소방관서와의 합동훈련의 계획 등 구체적인 사항을 기술하는 것이다.

이와 아울러 교수자는 교안을 미리 준비하고 교육에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연습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소방교육 및 훈련의 실시


소방교육 및 훈련의 내용은 소방안전관리대상물의 교육여건 및 자위소방대원으로서 현재의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고, 행동할 수 있는 내용과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할 사항을 중점 실시하여야 한다.


1) 소화기, 옥내소화전 구조원리 및 화재 진압 실습


소화약제의 종류별 화재 적응성, 옥내소화전의 구조원리를 이해시킨다. 그리고 학습 후 소화기와 옥내소화전은 반드시 실습을 통하여 사용법을 숙달하게 한다.


2) 화재 시 대피 및 대피유도 실습


화재 시 대피요령과 관련된 영상물을 시청하게 하고 연막탄 등을 활용한 실습을 통해 대피와 대피유도 체험을 실시한다. 실습 결과를 토대로 학습자들이 토의를 통해 스스로 올바른 대피요령 및 대피 유도 방법을 도출하고 층별 피난동선을 숙지하게 한다.


3) 피난기구의 활용법 훈련


화재의 연소확대현상과 관련된 영상물을 시청하게 하고, 화재상황을 가상하여 건물에서 탈출하는 방법에 대하여 스스로 숙지할 수 있게 한다. 완강기와 로프, 후대용 비상조명등 등을 이용하여 대피하는 훈련을 반복해서 실시한다.


4) 응급처치


대상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례를 들고 각 사례를 중심으로 응급처치요령에 대한 실습을 통해 숙달시킨다. 응급처치 훈련용 마네킹을 이용하여 심폐소생술을 반복하여 실습한다.


5) 소방시설의 점검 및 작동요령


소방안전관리대상물에서 화재 초기 사용할 수 있는 자동화재탐지설비, 소방용펌프, 유도등 등의소방시설을 중심으로 작동원리, 사용상의 주의점, 점검방법 등을 설명하고 작동요령을 실습한다.


교육훈련은 실시하는 것도 중요하시만 그 결과에 대한 평가활동을 반드시 실시하여야 한다. 학습자들의 요구를 차기 교육에 반영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지속적인 개선활동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소홀히 할 수 없는 것이다. 교육이 끝난 후에 설문지를 받는 방법은 가장 용이하고 정확하게 시행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댓글